최상위 객체 Object 클래스(주요 메소드, finalize 이슈)
1. Object 클래스
java의 모든 클래스의 최상위 부모이다. 자동으로 java.lang.Object 클래스를 상속받으므로 extends 역시 필요 없다.
2. 주요 메소드
반환형메소드명설명
boolean | equals(Object o) | 객체 간에 동일여부를 나타냄 |
int | hashCode() | 객체의 해쉬값 |
String | toString() | 객체를 string으로 나타냄, 기본적으로 클래스명@16진수hashCode값 |
Object | clone() | 객체를 복사해서 리턴 |
void | finalize() | 객체가 GC처리 되기전에 호출 |
Class | getClass() | 객체의 runtime class를 리턴 |
- instanceof 연산자와 getClass() : instanceof 연산자는 상위 부모클래스에도 true가 된다. if문으로 분기처리할 경우 getClass()로 정확히 처리하는 것이 낫다.
3. finalize() 의 문제
finalize() 는 GC가 발생하여 현재 객체가 사라지기 전에 호출되는 메소드이다. protected void finalize() throws Throwable { } 로 정의되어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몇가지 문제가 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 언제 실행될지 알 수 없다. 실행을 보장X
- 자바 스펙에 실행 시점을 명확히 하지 않음.
- 인스턴스가 finalization 큐에 들어간 후 언제 실행될 지 알 수 없다.
- 성능 저하
- 예외 발생 시 무시
- 보통 예외가 발생하면 stack trace 가 출력되지만, finalize 내에선 무시되고 처리한다.
출처: https://sjh836.tistory.com/144?category=679845 [빨간색코딩]
'JAVA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지향 설계 5원칙 SOLID (SRP, OCP, LSP, ISP, DIP) (0) | 2021.03.21 |
---|---|
객체지향의 4대 특성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 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 (0) | 2021.03.21 |
스레드덤프 (thread dump) (0) | 2021.03.21 |
중첩클래스를 알아보자 (내부클래스, 정적 중첩클래스, 지역클래스, 익명클래스) (0) | 2021.03.21 |
apache commons (StringUtils) (0) | 2021.03.19 |
time 패키지 (util.Date와 util.Calendar의 문제, LocalDate, LocalDateTime, DateTimeFormatter) (0) | 2021.03.19 |
enum (이전 방식, 개념, 동작방식, 사용예제, 관련메소드) (0) | 2021.03.19 |
서블릿 (servlet, jsp와 차이점, 컨테이너, 동작원리, web.xml) (0) | 2021.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