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의 MySQL을 원격으로 접속하여 관리하는 방법

2019. 7. 24. 23:37 OS/Raspberry Pi

라즈베리파이의 MySQL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거나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라즈베리파이 자체에 접근하거나 터미널에서 SSH를 이용하여 접속하여 작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SSH로 파이에 접속하여 명령어들을 사용해가면서 작업을 하거나 파이에 모니터를 연결하고 주변기기들을 연결해야 한다면 꽤나 귀찮은 작업이 될 것입니다.

좀 더 편하게 라즈베리파이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 할 수 있도록 평소에 사용하는 메인 컴퓨터의 Workbench GUI 프로그램에서 연결해서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선 MySQL Workbench를 이용하지만 SSH 연결 기능이 있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이라면 거의 동일한 방법으로 연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커넥션 설정 만들기

    + 버튼을 눌러 새로운 커넥션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 커넥션 설정 하기

    메뉴에서 SSH를 선택합니다.


    빨간 표시된 부분을 설정에 따라 입력합니다.

    1. 커넥션 이름

    2. SSH 연결에 사용할 라즈베리파이의 IP와 22번 포트 (저는 라즈베리파이의 IP에 대해 호스트네임을 등록한 상태입니다. 숫자로된 IP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2018/03/28 - [IT로그/맥] - 자주쓰는 IP 주소에 Hostname 등록하기

    3. SSH 연결에 사용할 라즈베리파이 계정 ID

    4. SSH 연결에 사용할 라즈베리파이 계정의 PASSWORD

    5. MySQL root 계정의 PASSWORD

    5번까지 입력을 다 하셨다면 6번의 Test Connection 을 눌러 커넥션이 잘 되는지 테스트 합니다.


  • 커넥션 테스트 하기

    현재 라즈비안의 apt 패키지를 이용한 mysql 설치를 진행하면 MariaDB 로 설치가 되고 있습니다.
    MySQL Workbench에서 MariaDB를 연결할 경우 warning 메세지가 뜨는데 일단은 사용에 문제가 없으니 'Continue Anyway'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위와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면 커넥션 설정이 제대로 된 것 입니다.


  • 커넥션 생성 완료

    커넥션 생성이 완료되면 홈화면에 추가가 됩니다.
    누르면 해당 커넥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관리로 들어갑니다.


    커넥션 테스트때와 같이 warning 메세지가 뜨지만 'Continue Anyway'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이제 따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할 필요 없이 메인컴퓨터에서 편하게 라즈베리파이의 MySQL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dasomitlog.com/20